1. 사물인터넷(IOT)
POS 시스템 : 바코드(TAG)로 제어 관리 -> RFID : 칩으로 제어관리 -> NFC
wibro - 움직이는곳에서의 무선통신을 제공하는 것.
유비쿼터스 - 주위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화시켜 언제 어디서 사용가능한 것
홈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 홈네트워크
생체기술
보안(기밀성), 인증(부인방지)를 위한 것.
허가된 자의 정보접근을 가능하게 함. (가용성)
2. 무선통신표준
1. FDMA : 주파수분할(가로분할)
2. TDMA : 시분할(세로분할)
3. CDMA : 코드분할(가로+세로분할)
4. GSM- 유럽통신표준
3. ETHERNET 표준
1. CSMA/CD - 선로의 사용을 확인하고 없으면 무작정 보냄(UDP)
2. CSMA/CA - 3WAY HandShake를 통한 연결형 전송(TCP)
4.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1.JDK
2. ANDROID SDK
3. ADT
5. 공격
정보전송 차단(수신자가 받지못함)
정보가로채기(도청, Sniffing)
정보변조(가로채기 후 수정후 보냄)
정보위조(새로 만들어 전송)
6.정보보안 요구사항
기밀,무경,가용, 부인방지, 접근제어
7.암호화
평문, 알고리즘, 복호화알고리즘이 필요
대칭키 |
비대칭키 |
DES 알고리즘 AES 알고리즘 |
RSA알고리즘 |
비밀키 방식(키 하나) |
공개키 방식(키 두개) |
키관리가 쉬움 |
키 관리의 어려움 |
속도가 빠름 |
속도가 느림 |
본문 데이터의 암호화 |
키의 암호화 |
8. 인증
신원확인방법
- 사용자인증(신분확인)
- 메세지인증(변경의 유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