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전산개론

    1. 사물인터넷(IOT)

    POS 시스템 : 바코드(TAG)로 제어 관리 -> RFID : 칩으로 제어관리 -> NFC


    wibro - 움직이는곳에서의 무선통신을 제공하는 것.


    유비쿼터스 - 주위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화시켜 언제 어디서 사용가능한 것

    홈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 홈네트워크


    생체기술

    보안(기밀성), 인증(부인방지)를 위한 것.

    허가된 자의 정보접근을 가능하게 함. (가용성)


    2. 무선통신표준

    1. FDMA : 주파수분할(가로분할)

    2. TDMA : 시분할(세로분할)

    3. CDMA : 코드분할(가로+세로분할)

    4. GSM- 유럽통신표준


    3. ETHERNET 표준

    1. CSMA/CD - 선로의 사용을 확인하고 없으면 무작정 보냄(UDP)

    2. CSMA/CA - 3WAY HandShake를 통한 연결형 전송(TCP)


    4.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1.JDK

    2. ANDROID SDK

    3. ADT


    5. 공격

    정보전송 차단(수신자가 받지못함)

    정보가로채기(도청, Sniffing)

    정보변조(가로채기 후 수정후 보냄)

    정보위조(새로 만들어 전송)


    6.정보보안 요구사항

    기밀,무경,가용, 부인방지, 접근제어


    7.암호화

    평문, 알고리즘, 복호화알고리즘이 필요


    대칭키

    비대칭키

    DES 알고리즘

    AES 알고리즘

    RSA알고리즘

    비밀키 방식(키 하나) 

    공개키 방식(키 두개) 

    키관리가 쉬움 

    키 관리의 어려움 

    속도가 빠름 

    속도가 느림 

    본문 데이터의 암호화 

    키의 암호화 


    8. 인증

    신원확인방법

    - 사용자인증(신분확인)

    - 메세지인증(변경의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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