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체제

    서론

    운영체제를 배우는 이유

    1. 보안과 필수적인 연결성이 있기 때문에

    2. 프로그래밍의 실력향상을 위해

    (운영체제 이해를 통한 속도, 메모리 공간의 절약)


    CPU, MEMORY, HDD, FILE SYSTEM 위주로 배움


    1장


    1. 운영체제의 개요



    ★ 운영체제란?

    사용자의 편리성을 도모한다.

    (사용자는 고급언어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에게 명령을 내리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중간에 위치하여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역할을 한다.)

    각종 자원을 관리해준다.

    (CPU, RAM, 마우스같은 장치, 하드웨어를 관리해준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사이의 중재역할을 한다.


    운영체제의 목적

    사용자 편의 극대화 - 예로 MS가있음

    ★시스템 성능 극대화 - 예로 UNIX가 있음

    (처리능력 증대, 신뢰도 향상, 응답시간 단축, 사용 가능도 증대)


    처리능력 - 단위시간 당 작업량을 높임

    신뢰도 향상 - 시스템의 원할한 기능 수행을 위해 외내부 오류없이 정확하게 동작되도록 시스템 설계가되어야함

    응답시간 단축 - 작업의 시작시간에서부터 끝날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줄인다.

    사용 가능도 증대 - 고장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는가,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 나타내는 것



    ★내부 기술요소

    1. 단순 모니터(상주 모니터)

    초창기 운영체제의 기술로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상주해서 동작한다.


    2. 일괄처리 시스템

    주어진 순서대로 한꺼번에 처리한다.


    3. 대화식 또는 온라인 시스템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적 응답을 하는 시스템, 응답시간이 매우 짧다.


    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동시에 수행하는 것 처럼 실행되는 시스템(동시에 수행하는것은 아니다.)

    CPU의 유휴시간을 줄이기위하여 사용된다.


    5. 다중 처리 시스템

    둘 이상의 프로세서(CPU)를 이용하여 작업을 동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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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Conf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