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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ms에 day 1 - 2  osi 7계층 vs tcp-ip.pdf를 반드시 참고하자


    Protocol -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간의 통신을 위한 약속

    1. OSI 7 LAYER


    우리가 통신할때 전송은 7계층부터 데이터가 압축이된다.

    또한 상대가 수신할 때는 1계층부터 데이터를 풀어본다.


    캡슐화(Encapsulation)

    7,6,5계층에서 데이터를 만들고

    4계층에서 세그먼트를 분할

    3 계층에서 헤더에 주소를넣음

    2계층에서 Frame Header와 Frame Trailer를 달음

    1 계층에서는 그 정보들을 비트로 바꿔 통신함


    * PDU (Protocol Data Unit) - 상대편에 자신의 계층과 통신할 때 서로 교환하는 데이터의 단위

    (즉, 각 계층별로 PDU는 5,6,7 계층은 Data, 4계층은 Segment, 3계층은 Packet, 2계층은 Frame, 1계층은 Bit열)


    이것을 분명히 기억해놓고 아래 계층들을 살펴보자



    7 - Application Layer(응용 계층)

    HTTP, FTP, TELNET 등 포트번호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응용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6 - Presentation Layer(표현 계층)

    JPG, JPEG, PNG 등의 데이터 포맷(확장자), 압축, 암호화를 결정

    (데이터와 관련된 용어가 들어있으면 모두 표현계층이다.)

    압축 기능 및 암호화 기능 수행

    5 - Session Layer(세션 계층)

    종단간의 송수신권 형성 = 동기점을 생성

    종단은 통신할때 제일 끝부분의 두 장치, 즉 내가 1번 컴퓨터에서 3번 서버로 통신한다고 할때

    종단은 1번 컴퓨터, 2번 서버이다. 이 계층에서 중간에 있는 스위치 라우터들은 무시


    대화관리(전송 방향을 설정)

    4 - Transport Layer(전송 계층)

    정보(5,6,7계층을 캡슐화 시킨것)를 적당한 크기로 분할하고 상대편에 도달하기 전 분할했던 데이터들을 모두 받은 후 합치는 과정

    송신측의 정보 분할 과정을 Fragment(단편화)

    수신측의 정보 재조립과정을 재조립이라고 한다.


    응용 계층과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포트번호를 사용


    Port 번호를 사용하고 전송방식에 따라 TCP, UDP가 나뉜다.

    TCP : 연결지향적, 신뢰적, 흐름제어, 에러제어

    UDP: 고속성, 비연결지향적, 비신뢰적

    단위 : Segments


    DNS : 53 UDP, TCP

    HTTP : 80 TCP

    FTP : 20(데이터 전송), 21(연결) TCP

    DHCP : 67 UDP

    TELNET : 23 TCP


    3 - Network Layer

    송수신지간 연결과 경로를 정해줌 = 경로선택

    라우팅, 논리적 주소 정의(IP Address) 계층


    사용 장치 : Router


    단위 : Packets

    2 - Data-Link Layer

    인접노드간의 흐름을 제어
    즉 선하나에 연결되어있는 양쪽 장비들간의 흐름제어, 오류제어를 담당해준다.
    물리적 주소 정의(MAC Address) 계층
    L2 LAN PROTOCOL - 802.XX
    L2 WAN PROTOCOL - PPP, HDLC, Frame-Relay

    사용장치 : Switch, Bridge

    단위 : Frames


    1 - Physical Layer(물리 계층)


    기계적, 물리적인 연결의 정의

    케이블, 접속규격에 관련된 모든것은 물리계층에 속한다.


    사용장치 : 리피터, 허브


    단위 : Bits열





    흐름제어

    송신측의 과도 전송에 따른 수신단의 버퍼 오버플로우 문제를 막아준다.

    안정적 데이터 전송 보장(연결형)

    수신한 세그먼트에 대한 수신확인을 보낸 측에 반드시 전달

    수신확인이 안된 세그먼트에 대한 재전송

    목적지에서 세그먼트들을 원래 순서대로 재정렬

    혼잡방지와 제어


    세션연결


    시스템간의 접속 순서

    1. 동기화 요청

    2. 동기화 요구에 대한 수신확인

    3. 역방향으로 접속 매개변수 동기화

    4. 쌍방 접속성립을 목적지에게 알림


    이 과정이 이루어진 후 데이터 전송이 시작


    Three-way Handshake

    1. 송신자 : Send SYN(seq=x)

    2. 수신자 : Receive SYN(seq=x)

    3. 송신자 : Send SYN(seq=y, ack=x+1)

    4. 수신자 : Receive SYN(seq=y,ack=x+1)

    5. 송신자 : Send ACK(ack=y+1)

    6. 수신자 : Receive ACK(ack=y+1)



    Windowing

    매번 하나의 세그먼트를 보낸뒤 수신확인을 기다림
    대부분의 연결형 프로토콜은 하나 이상의 프레임이나 세그먼트나 프레임 전송을 허용
    송신측에서 수신확인을 받지 않고 계속적으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 패킷의 숫자를 윈도우라고 한다.
    TCP 윈도의 크기는 접속이 살아있는 동안 가변적 크기이다.


    수신응답


    ACK와 재전송은 안정적 데이터 전송기법

    각 데이터 그램은 전송전에 순서번호가 매겨짐

    Seq와 Ack는 TCP 전송에서 데이터의 손실, 손상, 중복 또는 순서가 바뀌는 것의 복구기능을 담당

    ACK가 정해진 시간안에 오지 않으면 데이터 재전송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단방향 - 한 방향으로만 흐름

    반이중(half-duplex) -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는 불가

    전이중(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트래픽 전송


    이더넷 케이블 타입

    Physical - 10Base2, 100base TX 등

    10, 100은 속도

    Base = LAN , BroadBand = WAN

    2, TX = 케이블의 타입이나 최대길이


    STP = 가격 비쌈, 속도 빠름, 피복되어있음(외부간섭에 탁월)

    UTP = 최대길이가 짧음, 저렴, 최대 100M


    케이블 종단


    이종과 동종의 구별은 CPU의 유무
    둘다 CPU가 있으면 동종
    둘다 없어도 동종

    CPU 있는것 : 컴퓨터, 라우터, 서버, 프린터
    CPU 없는것 : 스위치, 허브, 리피터

    Straight-Through cable(이종간에 쓰는 케이블)

    CrossOver Cable (동종간에 쓰는 케이블)


    Wan에서 사용하는 Cable은 V.35 Serial Cable



    Rollover - Console에 꼽는 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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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Config